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뱀이 싫어하는 석웅황

by 구상나무향기 2009. 10. 29.
728x90

산행 도중 뱀을 한 번 보고 나면 그 날은 뱀이 유난히 자주보인다.
예전에 황악산을 간적이 있었는데 간밤에 내린 이슬때문에 뱀들이 전부 등산로에 앉아 몸을 말리고 있는것을 치우며 가느라 간이 콩알만한적이 있었다.
스틱으로 전부 서울구경 시켰줬다.
 
예전에 산행을 늦게까지 하다가 깜깜해서야 텐트를 치게 되었는데 편편한 바위에 치게 되었다.
그런데 바닥에서 뭐가 꼼찌락 꼼지락 거리는것을 피곤하고 해서 그냥 자고서 다음날 철수하면서 보았더니 ......쩝 두마리 씩이나 있었다.
그냥 삶아서 먹어야 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기절초풍을 한다.
 
인간이 뱀을 두려워하는 것은, 외부와의 접촉을 일절 단절시킨 채 성장시킨 아이도 뱀을 처음 보고도 무서워한다는 사실이 학자들의 실험에 의해 확인되었듯이, 어떤 경험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원초적, 즉 선험적(先驗的)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뱀을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람들은, 백반(白礬)이나 붕사(硼砂) 또는 담배 가루를 몸에 지니거나 신발 속 또는 텐트 주변에 뿌리기도 하고, 문어를 가지고 다니기도 하지만, 이제는 산행을 떠날 때마다 석웅황(石雄黃)을 스타킹으로 작은 주머니 처럼 만들어서 배낭에도 매달고 주머니에도 넣고 손목에도 차고 다녀야 하겠다. 

석웅황은 한약재로서 화장품 재료로도 쓰이는 붉은 빛깔의 광물이다. 황화비소(黃化砒素)가 함유되어 있는 석웅황은 독성이 있어 독극물로 취급되기 때문에 아무 데서나 구입하기는 좀 힘들지만, 잘 아는 한약방이나 약령시(藥令市)를 통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석웅황은 웅황(雄黃), 석황(石黃), 요황(腰黃), 황금석(黃金石), 웅정(雄精)이라고도 하는데, 작년 2003년 9월 15일 시작해서 지난 3월 23일 54회로 종영(終映)된 MBC의 인기 드라마 '대장금(大長今)'에서 중종(中宗)이 앓고 있는 병의 원인이, 임금을 위해 사용하는 물을 떠 오는 샘이 석웅황이 매장되어 있는 산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 그 물에 황화비소가 녹아 있었기 때문임을 의녀(醫女) 장금(長今)이 밝혀냄으로써 그 존재성이 일반인에게 어느 정도 알려졌다고도 할 수 있겠다.

석웅황은 사람에게는 그 냄새가 그리 독하지 않으나 후각이 사람에 비해 극히 예민한 뱀에게는 치명적이라, 꿩이 알을 낳은 뒤 뱀이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그 주변에 콩알만한 석웅황을 물어다 놓기도 한다는데, 이토록 신통한 효험을 가진 이 석웅황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눈엣가시 같은 대원군(大院君)을 인질로 데려간 청나라의 원세개(遠世凱)가 대원군을 살해할 목적으로 대원군의 숙소에 몰래 독사를 풀어 넣고는 다음 날 대원군이 필히 사망했으리라 생각한 그가 대원군의 방문을 열어제쳤다가 태연히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놀라 다음 날 다시 독사를 집어넣은 뒤, 문구멍으로 방안을 들여다보았다. 그런데 스르르 대원군 쪽으로 다가가던 뱀이 무엇 때문인지 갑자기 몸을 돌려 밖으로 도망치듯 달아나 버리는 것이 아닌가. 이 것을 본 원세개는 '과연 하늘이 내리신 분이로다' 하며 대원군을 ‘아버지’라고까지  부르며 존경했다고 한다. 한데 사실은 대원군이 독살 당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심복 한 명이 대원군의 속옷 속에 석웅황 주머니를 채워 두었던 것이다.

석웅황은 닳아 없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잃어버리지만 않는다면 영원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산행 시 소지할 분량은 밤톨 크기 정도면 충분하리라 생각한다. 

참고로, 부산대학교 지질학과의 모(某) 교수에 의하면 부산의 금정산(金井山) 동편(東便)에는 석웅황이 다량 매장되어 있어 뱀이 서식하지 못한다고 한다.
아울러 사량도에도 석웅황이 많아서 뱀이 없다고 하며 약령시장에서 3천원어치만 구입해도 많이 준다고 한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한약건재상에 가면 석웅황을 판매한다 지방 한약건재상에서도 대체로 판매되고 있다
728x90

'세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용 '잊혀진 계절' 10월의 마지막밤  (0) 2009.10.30
뱀이 싫어하는 식물  (0) 2009.10.29
실상사 맛집 채식식당 '귀거래사'  (0) 2009.10.26
대포차에 대해서  (0) 2009.10.22
재미있는 사진  (0) 2009.10.14